판데노믹스 - 10점
톰 헤이스 지음, 이진원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1. 매일 약7만명이 인터넷에 합류하고 있고 수년내에 30억 번째 사람이 인터넷에 합류할 것이다. 30억

  2. 인류 최초의 도시혁명은 기원전 9,000년 전 터키 카탈휴우크

  3. 통신업계의 목표는 서비스 소외계층인 개발도상국에서 누구나 30달러만 지불하면 휴대폰을 살 수 있고, 한달에 5달러 미만의 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4. 2011년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 사용자수는 30억명

  5. 새로 생겨나는 시장의 구조는 탈중심화된 에이전트와 노드와 집단이 혼란스럽게 뒤썩인 모습일 것이다. 이 시장은 바이러스처럼 빠르고 억제되지 않는 성장, 기하학적인 변화, 예상할 수 없는 순열과 조합을 특징으로 하는 환경이 될 것이다.(복잡계네트워크)

  6. 부울은 오늘날 부울린 대수학으로 알려져 있는 논리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진법을 최초로 만든 사람

  7. 노드의 상태는 작동 중이건 작동하지 않건 그것이 정보 흐름의 속도와 효율성 및 성능을 바꿔 놓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8. 밈이란? 사람과 사람을 거치면서 집단 무의식으로 자리를 잡고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아이디어를 뜻한다.

  9. 사람들은 집단이 소문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어떤 식으로든 조치를 취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소문을 퍼뜨린다는 것이다.

  10. 아스로터핑(astroturfing) 특정 이슈를 지향하는 특정 단체나 정부 부처 등이 해당 기관에 호의적인 발언을 하도록 가짜 일반인을 모집해서 그들에게 대가를 지급하고 사실을 밝히지 않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11. 2007년 한국 10대 청소년들의 90%가까이 싸이월드에 가입했다

  12. 2011년까지 성인의 절반 가까이와 청소년의 84%정도가 사회 참여 사이트에 가입할 것윽로 예상했다

  13. 온라인 친목집단 "다수의 사람들이 충분히 인간적 관점의 토의를 거쳐 가상공간에서 인간 관계의 집합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14. 약한 유대관계를 사회학자 마크 그라노베터는 약한 유대관계라고 불렀는데 이런 관계는 네트워크를 진정으로 역동적으로 유용하게 만든다.


의외로 진도가 안나가는 피와 살이 되는 책!!!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RITTEN BY
어라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

받은 트랙백이 없고 , 댓글이 없습니다.
secret